정보통신산업에서의 기술혁신 유인과 시장구조 진화

Keywords 기술혁신; 시장진화; 네트워크 외부성

Abstract

기술혁신 및 시장구조의 진화과정에서 효율적 기업이 계속하여 신기술을 독점하는 지배적 구조의 지속 현상(increasing domi- nance)과 각 기업의 기술적 우위가 계속하여 교차하는 현상(action-reaction)이 어떠한 상황에서 발생하게 되는지를 기업의 기대 종류, 기업의 초기 비용 구조 등을 통해 살펴보고, 특히 정보통신산업에서 나타나는 네트워크 외부성의 존재가 기업의 기술혁신 유인과 시장구조의 진화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