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 마이크로 에멀젼법에 의한 SiO2 나노입자의 제조에서 반응조건이 크기 및 입도분포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W/O; Microemulsion; SiO2; Nanoparticles

Abstract

물, 유기용매(cyclohexane), 수산화암모늄(NH_4OH) 그리고 계면활성제(NP-5)로 이루어진 W/O 마이크로 에멀젼 용액에 TEOS를 첨가한 후 반응시켜 실리카 나노 입자를 합성하였다. 반응 조건으로는 반응시간, R값(=물/계면활성제)그리고 암모니아의 농도 변화에 따른 입자의 크기 및 입도 분포를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반응 시간은 48 시간 후에 나노 크기의 실리카 입자가 생성되었고, R값의 경우에는 25일 때, 그리고 암모니아의 농도는 0.1 M일 때 나노 입자를 제조하기 위한 최적 조건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최적 조건에 의해서 얻어진 실리카 입자는 좁은 입도 분포(<±3.0%)를 지닌 약 10-30mm의 크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