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결망에서의 커뮤니티 탐지 정확도 향상을 위한 엣지 웨이팅 기법 성능 비교

Abstract

커뮤니티 탐지는 주어진 그래프에서 유사한 성향을 보이는 노드들을 찾는 방법을 의미한다. 커뮤니티 탐지 알고리즘은 커뮤니티의 특성인 (1)커뮤키티가 동일한 노드간의 엣지 수는 많고, (2) 커뮤니티가 서로 다른 노드간의 엣지 수는 적다는 것을 이용한다. 많은 실세계 그래프에서 커뮤니티 탐지 정확도가 낮은 문제를 보이는데, 이는 주어진 그래프가 이러한 커뮤니티 특성을 제대로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어진 그래프의 엣지에 비중을 부여하는 엣지 웨이팅 기법들이 제안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엣지 웨이팅 기법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성능을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