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강구조물 사용 확대를 위한 정책 개선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강구조물 사용 확대를 위한 제도의 개선 방안들에 대하여 제언한다. 최근 건설 산업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건설용 강재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미래의 건설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강구조물의 사용 확대를 위하여 건설 기술의 발전 뿐만 아니라, 제도 및 정책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국가별 강구조물 사용 확대를 위한 정책 차원의 노력을 조사 및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미래의 지속가능한 강구조물 사용 확대를 위한 제도 및 정책의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