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송전선로에 의한 자계환경영향 검토및 수동루프에 의한 자계저감효과 검토

An Investigation on the Environmental Effect of the Magnetic Field due to Overhead Transmission Line

전선로 주변의 전자계 노출은 소아들의 암 발생/사망과 성인의 암 등 여러 가지 질병 발생 가능 성이 항상 있으므로 전자계 노출을 장기간 계속적으로 받고 있는 환경을 관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기반을 형성하기 위해 송 전 선로의 모델과 현장 실측을 통해 송전선로 자계치를 계산하여 시물레이션 하고자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 출된 자계치를 이용하여 최근 효과적인 자계 저감책으로 보고되고 있는 수동루프에 의한 자계저감효과를 검토하 고자 한다. 입력된 데이터는 765kV 실 송전선로를 모 델로 사용하였으며, 자계의 계산 및 수동 루프에 의한 자계 저감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미국 EPRI에서 개발 한 자계 계산 전용 프로그램인 EMF Modeler를 이용하 였다. 먼저 송전선로에 의해 발생되는 자계의 원리를 서 술하였으며,수동 루프를 통한 자계 감소 정도를 수식으 로 유도하였고,EMF Modeler를 통하여 송전선 주변의 자계 분포 및 수동루프에 의한 자계 저감 효과를 각각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