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 0

여성고객을 위한 Sensitivity Audio Design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여성고객을 위한 Sensitivity Audio Design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Design of Sensitivity Audio Product For Female Customers
Author
한정완
Keywords
Sensitivity; User-Interface; self-satisfaction
Issue Date
2004-12
Publisher
한국디자인과학학회
Citation
디자인과학연구, v.7, No.3, Page.95-100
Abstract
고도 산업화 사회,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주변 환경이 크게 변모하고 있다.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사회구조, 문화양태, 생활양식이 변화하고 있고 인간의 내면적 가치기준, 욕구 성향 역시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 제품의 성향은 제품이 보다 사회적, 문화적인 영향의 소산이며 동시에 인간의 심리적, 감성적인 표출의 대상이 되리라는 것이다. 최근 디자인에서 널리 거론되고 있는 감성(Sensitivity)적 접근,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Interface)접근, 등도 이러한 배경에서 제기되는 새로운 이슈들이다. 오늘날의 산업사회는 급격한 경제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높은 교육 수준과 국민소득의 향상에 따른 생활구조 변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제품기호와 행동양식 패턴이 자아만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감성화, 개성화를 추구하는 신세대 등장과 젊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 확대 등 신소비 계층의 출현에 따른 시장이 날로 세분화되고 독특한 디자인과 신기능 신기술로서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과거에는 제품의 소유만으로도 만족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이를 뛰어넘어 사용만족 및 감동을 요구하고 있다. 제품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제품특성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보다 더 인간위주의 공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실천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제품디자인 중 오디오 디자인은 사용자의 감성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여성고객을 위한 감성Audio Design 개발에 정확한 방향제시와 소비자의 기호도를 분석 데이터화함은 물론 여성고객 출현에 따른 구매성향과 행동양식의 분석을 통해서 그들이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독창적인 감성 Audio Design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38235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4263
ISSN
1229-107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