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 기반의 실시간 WCDMA 레이크 수신기 설계 및 구현

Abstract

본 논문은 고정된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 처리를 축소하고, 운영환경이나 사용자 요구에 따른 통신 규격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재구성을 통해 시스템을 구현 할 수 있는 SDR 기반의 WCDMA 레이크 수신기 를 구현 하는 데 있다. 상용 DSP칩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본 하드웨어는 공유 메모리부, 신호 처리부, PCI인터페이스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각 블록들을 구성하고 각 블록들 을 통해 수신된 기저대역의 신호를 동기화 및 채널화를 거쳐 복조를 하고 송신 데이터를 검출해 내고 검증 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