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MO 시스템용 실시간 다중경로 페이딩 채널 시뮬레이터 구현

Abstract

일반적으로 무선 이동 채널은 협대역 스펙트럼을 갖는 복소 랜덤 프로세스로 모델링된다. 본 논문에서는 TMS320C6414 DSP 칩과 XC2VP30,SPARTAN3 FPGA 칩을 사용한 페이딩 신호의 실시간 발생에 대해 기술한다. 여기서 제시된 시뮬레이터는 플랫 페이딩 채널의 일반적인 모 델을 그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림자효과, 다중경로 수신 채널 왜곡 현상을 모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시뮬레이터는 다음 두 가지 무선통신에 대한 채널특성을 모사한다; SISO(Single Input Single Output)와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시스템에 대한 채널특성. DSP의 연산 부담을 최소로 하면서 이동 채널의 통계 특성을 재현하는 것과 FPGA 를 통해 실시간으 로 고속의 데이터처리 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를 위해서 multi-rate 신호처리 기법이 사용되었 다. 채널환경에 따라 시뮬레이터에서 실시간 출력된 채널 포락선들의 각 통계 특성을 이론치와 비교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