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기존 알고리즘이 오보를 발생시키는 요인에 대하여 취약하다는 인식에 기초
하여 이를 보완하여 향상된 오보억제 능력을 갖는 고속도로 돌발상황 검지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개발모형은 고속도로의 위치(본선구간, 진출입 구간)별로 이상교통류 판다, 정체발생
여부판다, 정체원인 구분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판단프로세스를 실행하여 돌발상황 유사상황과
실제 돌발상황 간의 측성을 구별하는 방식으로 돌발상황을 검지한다.
돌발상황검지모형의 성능은 평가에 사용된 자료의 특성에 매우 민감하므로 개발모형의 성능
에 대해 단정적 결론을 내릴 수는 없으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실험환경하의 성능지표를
종합한 환산점수상으로 기존모형보다 향상된 성능을 나타냈으며, 오보율은 대다수 모형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초점이 현장에서 돌발상황 검지모형의 활용성 제고를
위한 오보율 개선에 있었던 만큼 본 연구는 그 실험적 시도로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