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 복합지반의 침하저감비 산정을 위한 기존 장기침하예측 기법의 적용성

Abstract

모래다짐말뚝 공법이 적용된 점성토 지반의 모래말뚝은 연직배수재로서의 역할을 통해 연 약한 점성토 지반의 압밀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나, 배수재의 강성을 고려하지 않는 샌 드드레인 공법과는 달리 모래말뚝에 의해서 지배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를 적절히 고려 할 필요가 있다. 기존 고치환율의 모래다짐말뚝 공법에서는, 개량지반이 모래말뚝과 점토 에 의해 구성되는 복합지반이라기 보다는 강제적으로 치환된 모래지반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화 해석이 단순하지만, 저치환율의 모래다짐말뚝 공법에서는 이러한 거동메커니 즘이 세부적으로 규명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역학적 거동 규명을 위한 정규화된 실내 시험법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모래다짐말뚝이 적용된 복합지반의 침하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내시험방법으로서 단위셀 개념에 근거한 Unit cell 시험기를 소개하고자 하며, 치환 율에 따른 모래다짐물뚝 타설지반의 침하거동을 고찰하고 장기침하예측기법을 이용하여 최 종침하량을 예측하고 이를 통하여 침하저감비를 산정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