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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창가곡 가야금 선율 양상에 관한 연구

Title
여창가곡 가야금 선율 양상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spect of Gayageum Melodies in Yeochang Gagok
Author
김수연
Alternative Author(s)
Kim, Su Yeon
Advisor(s)
지도교수:변성금, 공동지도교수:안승훈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은 여창가곡의 가야금 반주 선율에 대한 분석적 연구이며, 가야금 악보가 어떠한 영향을 받아 각기 다른 선율로 기보하고 있는지의 연관성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가야금보 7종의 여창가곡을 비교·분석하여 상이(相異)선율 부분을 도출하고, 여창가곡의 노래 선율과 가곡반주의 중심이 되는 거문고, 관악기의 주선율을 담당하는 세피리 선율을 분석하여 연관성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대상의 가야금보는 이창규『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만년장환지곡 가야금보』(1939), 국립국악원『한국음악제20집가곡(여창평조,계면조』(1984), 홍원기『남녀창가곡가야금보(基一)』(1981), 김정자『정악가야금보』(2007), 최충웅『가야금정악』(2001), 윤미용『김영윤가야금정악』(2010), 국립국악원『가야금정악보』(2015) 등 7종의 악보이다. 이창규의『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만년장환지곡 가야금보』를 중심으로 6종의 선율을 분석하고, 리듬꼴의 상이 유형을 제외한 골격음의 상이 선율을 도출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7종 가야금보를 분석해 본 결과 크게 두 그룹으로 구분 지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이창규의 『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만년장환지곡 가야금보』와 국립국악원의 『한국음악제20집가곡(여창평조,계면조)』를 비롯한 5종 악보로 나누어졌다. 『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만년장환지곡 가야금보』 의 독자적인 진행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주로『세피리보』 선율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여타 6종 악보의 골격음 양상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진행으로 나타났다. 다른 한편으로는 리듬 형태와 음의 시가 등에서 6종 악보의 진행 형태가 3가지의 유형으로 구분되기도 하였다. 1유형 국립국악원『한국음악제20집가곡(여창평조,계면조)』, 2유형 홍원기『남녀창가곡가야금보(基一)』, 김정자『정악가야금보』, 3유형 최충웅『가야금정악』, 윤미용『김영윤가야금정악』, 국립국악원『가야금정악보』로 구분되었다. 둘째, 7종 악보의 악조별 골격음 상이선율의 양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 우조의 상이선율은 20각에서 나타났고, 골격음의 상이선율은 33개의 대강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둘, 계면조의 상이선율은 27각에서 나타났으며, 골격음의 상이선율은 46개의 대강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셋, 반우반계의 상이선율은 7각에서 나타났으며, 골격음의 상이선율은 7개의 대강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 계면조 악곡에서 상이 골격음이 나타나는 대강이 46개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수치는 상이 골격음이 계면조에서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양상은 아니고, 우조와 계면조 반우반계의 악곡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7종 악보에 나타난 리듬꼴의 특징은 한 박()을 주로 ‘’ 와 ‘’ 리듬 형태로 기보하였는데, 이창규『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만년장환지곡 가야금보』는 대부분 ‘’ 형태로, 다른 6종의 악보는 ‘’ 리듬 형태로 나타났다. 또 다른 특징에는 홍원기『남녀창가곡가야금보(基一)』는 2소박()과 3소박()의 구조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었으며, 6종의 악보에서 뒤꾸밈음()으로 기보한 리듬꼴을 김정자『정악가야금보』는 대부분 다음 박(拍)의 앞꾸밈음()으로 기보하고 있었다. 넷째, 여창가곡 가야금보 간의 차이점을 『노래보』,『세피리보』,『거문고보』와 비교하여 상이선율의 형성과정과 출처를 살펴 본 결과, 상이선율은 노래 선율, 세피리 선율, 거문고 선율의 영향을 받은 경우와 그 반대로 영향을 받지 않은 골격음이 나타나는 기타선율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또한 4가지 유형의 상이선율은 음 진행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6가지로 나누어졌다. 즉 골격음의 상행진행과 하행진행 유형, 동일음 연속진행에서 장2도 간격의 변화, 본음에서 장2도 상행과 하행이 동시에 나타나는 유형, 옥타브의 변화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선율 간의 상호보완적인 관계에서 노래 선율의 영향을 받은 경우는 옥타브로 변화되는 유형이 중심적으로 나타났고, 세피리 선율의 영향을 받은 경우와 거문고 선율의 영향을 받은 경우는 동일음 연속진행에서 장2도 변화유형이 중심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이창규가 필사한『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만년장환지곡 가야금보』에 나타나는 초기 형태의 가야금 반주 선율은 여타 6종 악보의 선율 진행과 많은 차이점이 있다는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야금 가곡 반주와 『노래보』,『세피리보』,『거문고보』의 상호보완적인 선율 구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현존하는 여창가곡 가야금보의 상이선율을 집대성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가야금 연주자들에게 여창가곡 반주 시 선율적인 의문점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연구가 되었다. 그러나 여창가곡의 가야금보 간의 차이점에 대한 이유를 밝히는데 의의가 있었으나, 면밀한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 외『대금보』,『해금보』,『단소보』,『양금보』등의 분석을 첨가하는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가 여창가곡 가야금 선율에 대한 후속 연구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5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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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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