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 0

통일교육을 위한 중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지도방안

Title
통일교육을 위한 중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지도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struction of Teaching and Teaching in Middle School for Unification Education: Focused on Peace Sensitivity
Author
이영주
Advisor(s)
이동영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민족의 염원, 통일은 한반도의 꿈이자 미래의 최대 과제 중 하나이다. 이러한 미래의 통일 시대 변화를 맞이할 세대는 우리의 청소년 세대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6.25전쟁을 직접 경험한 기성세대와 경험하지 못한 청소년 세대 간의 역사적, 심리적, 문화적 격차 등이 존재한다. 시간이 갈수록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세대들은 통일에 대해 관심이 적고, 통일의 중요성을 간과함을 알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통일교육이 필요하다. 통일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평화통일을 디자인하고, 동시대의 현황을 이해하고 미래 가능성을 찾아야만 한다. 본 연구는 통일교육의 목적으로 평화감수성을 삼고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평화감수성을 이해하기 위해 평화감수성의 의미,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통일교육의 개념, 필요성, 교과체계,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를 논하였다. 뿐만 아니라 중학교 미술과 중심의 통일교육을 중학교 미술과, 미술과 중심의 통일교육 현황 및 필요성을 서술하였다. 본 수업의 미술 활동 매체인 공동벽화를 이해하기 위해 공동벽화 활용 통일교육 사례 분석을 하였다. 공동벽화의 개념과 공동벽화 활용 통일교육 사례분석 방법 및 분석을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평화감수성을 중심으로 통일교육을 위한 중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인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하여 통일에 대해 토론하고 공동의 ‘공동벽화’ 제작 및 감상함으로써 나의 삶과 미래 통일을 표현하고 마주 볼 수 있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 수업은 동시대의 통일을 마주하고 앞으로 전환된 삶에서 마주한 미래 통일을 상상하고, 전환된 삶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생각하는 경험의 장이 될 것이다. 따라서 건전한 안보관 확립을 위한 민족공동체의식 함양과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79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