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0

비판적 사고 형성을 위한 미술과 시민교육 지도방안연구

Title
비판적 사고 형성을 위한 미술과 시민교육 지도방안연구
Other Titles
for the formation of critical thinking A Study on the Direction of Civil Education in Art
Author
김상우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판단하는 안목을 갖춘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서 비판적사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육 현장 속 수업들은 개별수업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비판적 사고 형성을 적용한 수업이 생소하고 어려운 교육상황 때문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은 교육에서 반드시 실천되어야 할 부분이다. 본 연구는 시민교육 차원에서 비판적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미술과 수업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술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는 미술교육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비판적 사고는 학생이 자신의 삶과 사회 현상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올바른 판단을 통해 행동을 이끌어내는 합리적이고 반성적인 사고로 정리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가 사회상황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인 민주사회를 지탱하는 시민이 갖추어야 할 방법론적인 사고체계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런 미술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현시대의 사회문제를 수업에 적용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는 형태의 수업을 제안하였다. 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미술작품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에 접근하는 데 유의미한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에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교과서 분석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성격이 비슷한 미술의 형태를 파악하고 내용을 더욱 심화시켜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내용으로는 4단계로 나누어진 8차시 수업으로 제시하였으며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인 감상과 표현을 중점으로 구성하였다. 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를 한다는 점을 기대할 수 있으며 미술매체가 사회문제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익히고 이것을 경험할 수 있다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또한 타인과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를 반영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비판적 사고형성을 위한 시민교육지도방안이 실제 고등학교 현장에 적절히 활용되어 미술을 통해 학습자들이 올바른 비판적 사고가 신장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태도를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51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