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용 Spoke Type 전동기의 정적해석 기반 토크 제어 알고리즘 연구

Abstract

가전제품용 전동기의 경우 높은 효율특성 및 어플리케이션에 따른 고속운전등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전동기의최적설계 및 제어시스템의 높은 신뢰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기존에는 유한요소법(FEM : Finite Element Method)을 이용하여설계를 하였지만 공간고조파 및 전동기의 비선형성 요소를 고려한 제어 시스템 해석을 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유한요소해석과 제어 시스템의 해석을 동시에 진행하는 연동해석법이 있지만 해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정적해석을 기반으로 생성한 테이블을 통해 제어 시스템과의 연동해석 및 토크제어를 위한 자속 테이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빠른 해석시간과 제어알고리즘의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