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6 0

음악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 수업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Title
음악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 수업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 models for integrated lesson of music subject and other subjects : focusing on 3rd grade of middle school
Author
김윤지
Alternative Author(s)
Kim, Yun-Ji
Advisor(s)
양연섭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음악 교육 과정은 인지적 영역만이 강조되었기에 그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타 교과와의 통합 수업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균형 있게 교육할 수 있다. 또한 음악을 선호하지 않는 학생이 자신이 선호하는 타 교과목과의 통합 수업을 통해 음악을 선호하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교과 통합 수업은 학생주도의 모둠 학습을 필요로 하는 성격의 것이 많다. 이는 학생들에게 협동심을 물론 이해심과 문제 해결력,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등을 키워준다. 본 논문은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주는 교육 과정으로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로써, 중등 음악 교육 과정 중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음악교과와 타 교과와의 효율적인 통합 수업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음악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는 인그람(J.B. Ingram)의 통합 방식을 살펴보았고, 음악교육에 있어 음악과 다른 분야와의 통합교육을 역사적ㆍ주제별ㆍ공통 요소 방법으로 분류한 리머의 이론을 고찰하였다. 또한, 리머(Bennett Reimer)의 이론을 중심으로 중학교 3학년 검인정 9종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음악과 타 교과와의 통합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토대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음악교과에 있어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음악교과와 국어교과, 음악교과와 미술교과, 음악교과와 사회교과의 통합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음악교과와 국어교과, 음악교과와 미술교과, 음악교과와 사회교과의 통합 수업 지도안은 학습자에게 음악의 미적 감수성을 기르는 동시에 통합교과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공통요소의 선정과 구체적 지도 방안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음악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 수업은 작품의 비교 분석이나 토론 시간을 통해 학습자에게 미적인 안목과 감수성을 계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교적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통합 수업은 여러 교과가 통합된 수업으로 교사들의 재량과 적극적인 협동이 필요한 접근 방법이므로 분과화되어 있는 고등학교 체제에서 실시하기에 다소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제시한 기본틀과 통합 절차를 활용하여 각 교과의 공유되는 개념을 이끌어 낸다면 학생들에게 음악을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가치 있는 수업 방법이 될 수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과에서 공통의 요소를 접목하여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교육 내용을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문제 해결력과 전이성을 높이며 전인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협력과 상호 보완적 연구가 필요하다. 통합교육은 교사의 재량에 따라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분야이기에, 교사들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There are problems in the current curriculum of music education due to incline too heavily toward the cognitive field. The music lesson unified with other subjects would be able to balance among the cognitive, objective, and sensitive fields, also makes the students who dislike the music lesson become intimate with it. Most of all, the unified music lesson could lead the students into the operant group study. Through this, students would develop team spirit, consideration, problem-solving skills, and the stuff for democratic people. This thesis is about the unified lessons as the curriculum to help the education for the whole man, focuses on third grade of middle school in secondary education, and its purpose is to research the teaching method for the efficient unified lesson between the music and other subjects. As theoretical background to integrate the music subject with other subjects, this thesis referred to the unifying method of J.B. Ingram, and studied Bennett Reimer's theory to categorize the patterns of unified music education by historical, thematic, material affinities. Moreover, based on Reimer's theory, analyzed the contents combined other subjects and the tunes found on nine kinds of texts used in the third grade of middle school. With this analysis, presented the actually available teaching models such as the one integrated music with Korean, music with art, and music with social studies. These integrated teaching models showed in here, have learners raise the aesthetic sensibilities, paid special attention to the selection of common elements and the concrete guidance plan for transferring the contents of unified subject efficiently as well.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93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46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