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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신호제어를 위한 신경망 적용 지체최소화 주기길이 설계모형 개발

Title
실시간 신호제어를 위한 신경망 적용 지체최소화 주기길이 설계모형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Neural Network Based Cycle Length Design Model Minimizing Delay for Traffic Responsive Control
Author
장명순
Keywords
지능형 신호제어; 주기; 지체도 최소화; 신경망; 모의실험
Issue Date
2004-01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2, No. 3, Page. 145-157
Abstract
국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은 주요고차로의 검지체계에서 산출되는 포화도 정보 및 실시간 신호운영자료를 토대로 차기 주기길이를 설계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의 주기길이 설계모형에 의해 설계되는 차기주기길이는 교통량이 증가하면 주기길이도 증가한다는 주기길이 결정 기본원리를 따르고 있으나 해당 주기길이 설계모형으로 결정되는 주기길이가 과연 지체최소화 주기인지 검토가 요구된다. 또한, 국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의 주기길이 설계모형에는 운영자 결정 변수가 있어 차기 주기길이 설계가 비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운영자 결정변수를 제외한 주기길이 설계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국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의 주기길이 설계모형을 검토하고, (2)운영자 결정변수를 제외한 주기길이 설계모형을 개발한다. 국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의 주기길이 설계모형을 검토한 결과 (1)교차로의 운영상태가 비포화일 경우 지체최소화주기보다 큰 주기길이를 설계하는 것으로 검토되었고, (2)교차로의 현재 신호주기가 90초이상을 경우 목적운영포화도(Target operational volume-to-capacity ratio)가 0.90을 유지하는 반면, 신호주기가 90초 미만일 경우 목적운영포화도가 0.90보다 작아지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신경망을 이용하여 운영자 결정변수를 제외한 국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을 위한 지체 최소화 주기길이 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 검증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신경망 모형은 국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과는 달리 지체최소화 주기길이와 유사한 패턴으로 주기길이를 설계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736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917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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