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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명순-
dc.date.accessioned2020-04-06T06:43:23Z-
dc.date.available2020-04-06T06:43:23Z-
dc.date.issued2004-01-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2, No. 3, Page. 109-125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7395#-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912-
dc.description.abstract교통량 등의 도로외적인 요인을 배제한 도로의 물리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으로 인하여 운전자의 주행행태가 변하는 것을 자유속도의 예측을 통하여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예측된 자유속도는 도로설계의 적정성 평가와 교통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차량속도 입력자료에 이용될 수 있다. 기존의 자유속도 예측모형들이 이용해오던 선형 및 다중회귀분석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적인 특성의 표현이 가능하고 여러가지 기술적인 응용에 통용되고 있는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자유속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고속도로 기본구간 중 단곡선부를 대상으로 수집된 속도자료를 이용하여 도로설계요소 중에서 평면, 종단선형을 고려하고 횡단면 구성 요소의 일부를 반영한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자유속도 예측모형을 개발할 수 있었다. 모형의 곡선 시점, 종점속도의 RMSEsms 6.68, 10.06이고 R²는 0.77, 0.65로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모형들과 비교하여 우수한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모형은 곡선 시점, 종점에서의 속도특성을 곡선반경 등의 평면선형요소와 종단선형 요소별로 도출할 수 있으며, 연구결과는 현재 기본구간에 설계요소와 무관하게 일률 적용되는 자유속도를 도로설계요소와 관련하여 현실적으로 세분화하여 이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나아가 설계 일관성 평가와 교통류 시뮬레이션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고속도로en_US
dc.subject설계요소en_US
dc.subject속도추정모형en_US
dc.subject인공신경망en_US
dc.subject자유속도en_US
dc.title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고속도로 기본구간 자유속도 추정모형개발en_US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Free Flow Speed Estimation Model by Artificial Neural Networks for Freeway Basic Section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강진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명순-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진태-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응철-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ms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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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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