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작품들은 매우 방대한 분량 일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장르로 구성된다. 고전시대에 주요 관현악 장르로 자리 잡은 콘체르토도 예외는 아니다. 대부분의 그의 콘체르토가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것이지만, 관악기를 위한 몇 개의 콘체르토들도 독보적인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 본 논문에서는 모차르트의 호른을 위한 네 개의 콘체르토, 즉 제1번(KV 386♭), 제2번(KV 417), 제3번(KV 447), 제4번(KV495)의 1악장 분석하고 비교 연구하였다.
고전 콘체르토는 낭만시대의 그것과는 달리 악기의 비루투오적 기법을 과시하는 것이 중요한 몫으로 작용되진 않는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콘체르토들은 그 시대 명연주자들을 위하여, 혹은 염두 하여 작곡된 작품들이 많으며, 본 논문에서 다룬 호른 콘체르토 또한 그러하다. 모차르트는 호른을 위한 작품으로 위의 네 개의 콘체르토와 1곡의 5중주곡(K.407)을 작곡하였으며, 이것은 모두 모차르트와 개인적 친분이 두터웠던 로이트게프(Joseph Ignaz Leutgeb, 1735~1811)를 위해 쓴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관악기를 위한 콘체르토 중 가장 많은 작품이 호른 콘체르토인 까닭도 이러한 이유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네 개의 호른 콘체르토는 고전 콘체르토의 표준화된 형식을 유지하되, 고유한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논자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각 작품의 특징을 형식, 화성 및 조성, 선율 등으로 분석한 후, 네 개의 악곡을 비교분석 하여 음악적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단 비교분석 시 형평성의 문제로 인하여 콘체르토 악장 중 가장 정형화된 1악장들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독주 호른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위의 작품들을 분석의 편의를 위하여 호른과 피아노 반주로 편곡된 악보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가 단지 이론적 측면이 아닌 연주 적 측면에서 모차르트의 호른 콘체르토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이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