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 0

4개의 호른 콘체르토 1악장의 분석 연구

Title
4개의 호른 콘체르토 1악장의 분석 연구
Other Titles
An Analytical Study On the 1st Movement of Horn Concertos by W.A.Mozart
Author
고은진
Alternative Author(s)
Koh, Eun Jin
Advisor(s)
소진선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작품들은 매우 방대한 분량 일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장르로 구성된다. 고전시대에 주요 관현악 장르로 자리 잡은 콘체르토도 예외는 아니다. 대부분의 그의 콘체르토가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것이지만, 관악기를 위한 몇 개의 콘체르토들도 독보적인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 본 논문에서는 모차르트의 호른을 위한 네 개의 콘체르토, 즉 제1번(KV 386♭), 제2번(KV 417), 제3번(KV 447), 제4번(KV495)의 1악장 분석하고 비교 연구하였다. 고전 콘체르토는 낭만시대의 그것과는 달리 악기의 비루투오적 기법을 과시하는 것이 중요한 몫으로 작용되진 않는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콘체르토들은 그 시대 명연주자들을 위하여, 혹은 염두 하여 작곡된 작품들이 많으며, 본 논문에서 다룬 호른 콘체르토 또한 그러하다. 모차르트는 호른을 위한 작품으로 위의 네 개의 콘체르토와 1곡의 5중주곡(K.407)을 작곡하였으며, 이것은 모두 모차르트와 개인적 친분이 두터웠던 로이트게프(Joseph Ignaz Leutgeb, 1735~1811)를 위해 쓴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관악기를 위한 콘체르토 중 가장 많은 작품이 호른 콘체르토인 까닭도 이러한 이유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네 개의 호른 콘체르토는 고전 콘체르토의 표준화된 형식을 유지하되, 고유한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논자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각 작품의 특징을 형식, 화성 및 조성, 선율 등으로 분석한 후, 네 개의 악곡을 비교분석 하여 음악적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단 비교분석 시 형평성의 문제로 인하여 콘체르토 악장 중 가장 정형화된 1악장들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독주 호른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위의 작품들을 분석의 편의를 위하여 호른과 피아노 반주로 편곡된 악보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가 단지 이론적 측면이 아닌 연주 적 측면에서 모차르트의 호른 콘체르토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이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1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04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