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수학 교과서 내용의 시각화 자료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전공 이 명 은 지 도 교 수 : 변 양 현 본 연구는 학습과정에서 수학적 이론을 직관적 모델로 전환하는 과정인 시각화의 의미에 관하여 논하였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시각화 자료들을 제시하였다. 현대수학은 논리적 엄밀성이 그 중요한 특징이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논리성과 형식성을 강조한다고 해서 그것에 곧바로 도달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학적 내용의 시각화는 직관적 통찰에 도움을 주고 이해의 토대가 되므로 시각적인 자료를 통하여 수학적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훨씬 생동감 있게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직관적 모델로서 시각화의 의미와 특징들을 고찰하였고 시각화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Wertheimer의 '생산적 사고(productive thinking)',Bruner의 EIS이론, Skemp의 관계적 이해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시각화 자료를 제시하였고 시각화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