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고등학교 전문교과인 공업화학교과와 화학Ⅰ,화학Ⅱ 교과서의 비교 분석

Abstract

현재 우리나라 공업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교육과정과 보통교과 교육과정은 서로 연계가 어려워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서 과학 과목들이 학교의 재량에 따라서 선택이 가능해졌는데, 대학입학의 형평성을 위해 ‘직업탐구’가 과학의 심화과정을 선택하지 않는 학교도 상당수가 된다. 이것은 학생들이 단계적 학습을 방해하고 교과간 연계성을 떨어뜨리고 전문교과의 학습능력을 저하 시킨다. 이 연구는 공업고등학교 화공계열의 이론 과목인 ‘공업화학’과 보통교과인 ‘화학Ⅰ’,‘화학Ⅱ’를 비교하여 내용, 구성, 체계의 유사성을 살펴 본다. 또한 이들 과목의 연계성과 체계성, 도입과 내용 전개의 부합성, 과학개념 설명의 위계성과 비유의 적절성, 삽화 사진 등의 적절성, 과학용어 사용의 적절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 고등학교 화공계열 학생들이 화학교과를 10학년 과정에서 학습하여 전문 교과의 이론적 받침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공업고등학교의 전문교과인 공업화학교과와 화학Ⅰ,Ⅱ교과의 학습 연계를 위하여 통합과정의 성격을 지녀야한다. 셋째, 다양한 수업하고 가능하도록 화공계열 전문교과에 맞는 교육 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화공과의 전문 교과 과정이 화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개념의 이해와 응용이 가능한 것이므로 화공과 전문 교과 내용과 화학교과 내용 간의 교류가 필요하다. 다섯째, 공업화학교과의 과학개념 설명의 비위계성, 비유의 부적절함, 삽화 사진 등의 부적절함, 과학용어 사용의 비연계성 등을 개선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