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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정의 전자음향과 클라리넷을 위한 ‘새벽’ 분석 및 고찰

Title
김현정의 전자음향과 클라리넷을 위한 ‘새벽’ 분석 및 고찰
Other Titles
An analysis of 'Dawn' for Electro-acoustic music and Clarinet composed by Kim, Hyun Jung
Author
김현정
Alternative Author(s)
Kim, Hyun Jung
Advisor(s)
임종우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관현악을 위한 <전자음향과 클라리넷을 위한 ‘새벽’>을 작곡 및 분석한 것이다. 클라리넷 솔로를 위한 <전자음향과 클라리넷을 위한 ‘새벽’>의 전체 연주는 클라리넷 실연과 클라리넷을 녹음하여 변화시킨 전자음향 부분, 그리고 클라리넷의 실제 연주소리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맥스/엠에스피(Max/MSP)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변조하는 라이브 일렉트로닉스(Live electronics)로 구성하였다. 이 곡은 우리나라의 수제천의 피리가락의 요성을 모티브로 하여 쓰여진 것이다. 이 수제천형 요성을 변형하여 발전, 전개시켰다. 분석은 각 단락별로 음고재료, 리듬, 셈여림, 전자음향을 중심으로 하였다. <전자음향과 클라리넷을 위한 ‘새벽’>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작품은 모두 7단락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부분을 󰆲 , 󰆳 , 󰆴 , 󰆵 , 󰆶 , 󰆷 , 󰆸 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실시간 오디오 제어는 딜레이(Delay)가 쓰이는데 멀티 딜레이(multi delay)로 모두 6개의 딜레이가 각 부문별로 다른 값을 줘서 시간차에 의해 음향이 서로 중첩되는 효과를 준다. 󰆲 단락에 딜레이가 쓰인다. 각 단락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단락 󰆲 는 수제천형 요성에서 단 2도의 포르타멘토에서 선율적 재료를 추출하고, 클라리넷 선율은 수제천형 요성을 응용한 단 2도의 느린 포르타멘토 주법을 모티브로 하여 곡이 시작된다. 딜레이는 하나의 값이며 0.05초(50m/s)이다. 단락 󰆳 에서는 󰆲 의 단락에서 쓰여진 수제천형 요성에서 꾸밈음적 추가된 변주형을 보이고 있다. 딜레이는 두 개의 값이며 1초(1000m/s), 0.05초(50m/s)이다. 단락󰆴 에서는 클라리넷의 서를 뺀 소리를 이용하여 수평적인 음 구조를 만든 녹음된 전자음향만이 등장한다. 단락󰆵 에서는 클라리넷 실제 연주에서 포르타멘토와 트레몰로가 서로 대화를 하는 진행을 한다. 6개의 값이며 3초(3000m/s), 0.05초(50m/s), 0.1초(100m/s), 2초(2000m/s), 0.5초(500m/s), 0.4초(400m/s)이다. 단락󰆶 에서는 클라리넷의 제 1배음을 뺀 소리로 화성을 구성하여 전자음향을 제작하였다. 제 1배음이 빠진 전자음향으로 화성을 구성하였는데 그 이유는 클라리넷의 저음역에서는 특징적인 음색, 즉 공허함이 있는데, 이런 클라리넷의 특징적 음색을 변화시키기 위해 제 1배음을 뺀 것이다. 주로 사용한 화음은 완전4도와 삼온음이다. 단락󰆷 에서는 링 변조한 전자음향이 처음 등장한다. 클라리넷의 제1배음을 뺀 소리를 콘탁트(kontakt)프로그램에서 펼친화음을 만들어서 반복재생(looping)시킨 것이다. 링모듈레이션 소리가 저음역을 맡고 클라리넷의 서를 뺀 소리가 고음역에서 빠른 음진행을 한다. 단락󰆸 에서는 전자음향이 줄어들면서 클라리넷과 전자음향부분의 클라리넷 음색이 서로 대위적으로 움직이고 곡의 종지 부분에서는 클라리넷의 서를 뺀 소리가 점점 사라지게 된다. 이 부분은 󰆴 의 축소라 할 수 있다. 딜레이는 4개의 값으로 0.3초(300m/s), 0.07초(70m/s), 0.1초(100m/s), 0.5초(500m/s)이다. 곡 전체에서 전자음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전자음향부분과 맥스/엠에스피(Max/MSP)를 통한 실시간 오디어제어이다. 전자음향부분을 제작할 때는 미디 프로세싱(processing)과 오디오 프로세싱을 사용하였다. 전자음향을 위한 ‘새벽’에서는 직접 녹음한 클라리넷의 음원을 가상악기 음원으로 사용하여 음을 제작하였다. 그러므로 클라리넷의 서를 뺀 소리, 클라리넷의 녹음된 음을 전자음향을 제작할 때 정확한 음정을 설정해 줄 수 있어 화성을 만들 때 용이하게 사용하였다. 오디오 프로세싱에서는 맥스/엠에스피(Max/MSP) 프로그램에서 링 변조(RM modulation), 진폭변조(AM modulation)에서 음을 변화시켜 녹음한 소리, 사운드 포지에서 변형한 소리, 오디오 스컬프트(Audio Sculpt) 프로그램에서 변형한 소리를 프로툴스(Protools)프로그램에서 믹싱하였고 곡 전체의 소리의 세기와 파노라마(Panorama)를 조절하였다. 김현정 작곡의 <전자음향과 클라리넷을 위한 ‘새벽’> 분석을 통하여 한국전통음악의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음악적 요소를 구성하고 악곡을 전개 발전시켜가는 라이브 일렉트로닉 음악이다. 이러한 작곡 방법은 향후 본인의 작곡활동을 위한 방향과 전자음악을 작곡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고 또 앞으로의 작곡방향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0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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