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chumann의 연가곡「여인의 사랑과 생애(Frauenliebe und Leben)」OP.42에 대한 분석

Abstract

여러 음악 장르중의 한 분야인 예술가곡은 시와 음악을 일치시킨 것으로, 낭만주의 작곡가들이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도 그 중 대표적인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슈만은 어려서부터 남다른 관심을 보였던 문학을 바탕으로 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으로 예술가곡을 한 층 더 아름다운 경지로 승화시켰다. 그의 가곡 「여인의 사랑과 생애(Frauenliebe und Leben)」Op.42은 작시자 샤미소의 시를 바탕으로 8개의 시에 곡을 붙인 예술가곡으로, 한 여인이 한 남자와의 만남부터 결혼, 출산, 남편의 죽음까지의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이 곡은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사랑과 이별을 아름답게 노래하고, 피아노 반주를 섬세하게 표현하였으며 전주와 후주를 길게 연장하여 성악성부에서 미처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나타내거나 긴 여운을 남기고 있다. 또한 피아노 성부는 성악성부와 서로 독립되어 있으면서도 반주가 가사가 갖고 있는 의미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가곡의 특징을 알아 본 후 작곡자 슈만과 작시자 샤미소에 관하여 언급한 후,「여인의 사랑과 생애」전 8곡의 시를 번역하고 시의 내용과 반주와의 관계를 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