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3 0

소극장 창작 뮤지컬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Title
소극장 창작 뮤지컬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storytelling strategy of creative musicals in small-sized theatre : - Focus on
Author
장효비
Alternative Author(s)
Chang Hyo Bee
Advisor(s)
박기수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내의 뮤지컬은 1960년대에 도입된 이후 양적으로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나, 질적 발전의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도 나타나고 있다. 국내 뮤지컬 창작 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소극장 창작 뮤지컬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도 지속적으로 제시되었지만 실천적인 차원의 생산적 논의가 부재했던 것도 현실이다. 특히 국내 소극장 창작 뮤지컬의 활성화는 국내 뮤지컬 창작 역량 강화의 전제라는 측면에서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실천적인 분석과 평가 그리고 전략 탐구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본고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오! 당신이 잠든 사이>는 well-made 소극장 창작 뮤지컬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소극장 창작 뮤지컬의 발전 방안을 실천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의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이 작품에서 취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유사 내력담의 반복, 2) 중심 캐릭터의 다수화, 3) 뮤지컬 음악의 기능에 충실한 노래, 4) 공간의 성격화, 5) 탄력적인 시점 변화, 6) 배경 음악의 다양한 활용, 7) 무용의 축소, 8) 무대의 전략적 간소화가 그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해보면, <오! 당신이 잠든 사이>는 스토리의 전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모든 구성 요소들은 이를 위해 기능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공연이 소극장 무대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기에 발생한 결과이며, 때문에 뮤지컬이라는 장르적 특성을 해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이렇듯 많은 위험성과 한계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 당신이 잠든 사이>를 성공적인 소극장 창작 뮤지컬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소극장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적극 반영했다는 점, 그 안에서 뮤지컬 구성 요소의 조합을 이뤄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탐색해본 소극장 창작 뮤지컬의 스토리텔링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무대 전환의 용이함, 2) 인터렉티브한 구성, 3) 뮤지컬 하위 장르의 특성에 따른 소재의 다양화, 4) 관객의 상상력 이용, 5) 소극장 공연만의 즐길 거리 강화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전략은 소극장이라는 구현 매체를 염두에 두고 기획된 소극장 창작 뮤지컬이기에 가능한 방식이다. 보다 발전적인 소극장 창작 뮤지컬 제작을 위해서는 구현 매체와 장르의 특성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중요하다. 또한 창작 뮤지컬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한 실천적인 탐구와 실연 과정에서의 적극적인 적용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9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