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여성의 16주간 운동프로그램 참여가 복부 지방, 혈청지질, 혈당 및 혈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 요지 연구배경: 우리나라는 고도비만보다 내장지방의 증가로 인한 대사성 질환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중년여성은 기초대사량의 감소, 신체활동 부족, 칼로리 과잉섭취,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복부비만과 관련된 질환의 위험이 높다. 본 연구는 중년여성에서 16주간의 운동프로그램이 복부지방의 양과 혈청지질, 혈당,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체질량지수가 25kg/m2 이상인 21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16주간 구로구 보건소에서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운동프로그램 전후에 구로고대병원에서 복부CT를 이용한 복부지방 측정 등 신체계측과, 혈청지질, 혈당, 혈압을 측정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운동프로그램 실시 후 체중, 체질량지수,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유의하게(p<0.01) 감소하였으며, 특히 복부지방과 내장지방이 현저히(p<0.01) 감소하였다. 그러나 운동프로그램 전후에 혈청지질과 혈당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운동프로그램으로 인한 체질량지수의 감소는 혈압의 감소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허리둘레의 감소는 복부지방, 피하지방 그리고 운동참여도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운동프로그램을 통한 중년여성에서의 16주 간의 규칙적인 운동은 복부지방, 특히 내장지방의 감소와 혈압강하에 기여하였으나 혈청지질과 혈당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