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적 모델을 통한 음수지도방안

Abstract

우리 나라 중학교 학년 과정은 음수가 처음 도입되어지는 시기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중학교 학년 학생들은 음수를 기온이나 수입지출 등의 실생활의 예와 연결시켜 비교적 잘 받아들이고 있지만 정수의 사칙연산에 대해서는 연산과정을 이해하기 어려워하고 계산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역사적으로도 음수는 그것이 발견된 후 1500 여년이 흐른 뒤에야 인정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음수를 형식적으로 다루는 것은 음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우리 나라의 중학교 학년 차 개정 교과서를 분석하여 음수의 도입과 정수의 사칙연산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음수의 형식성을 그대로 유지하는 형식적 모델로 정수의 덧셈과 뺄셈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인식적 장애를 개선시키고 음수를 형식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