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모형을 통한 음악극 활동 방안 연구

Abstract

이와 같은 목적에 의해, 다음과 같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과정중심의 음악극 활동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엘리엇(D. J. Elliott)의 ‘실천주의적 음악교육철학’을 살펴보고, 통합적 측면에서 음악극의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여, 그 방법으로 협동학습 모형 중 집단탐구모형(Group Investigation)을 적용하였다. 둘째, 집단탐구모형을 적용한 음악극에서의 음악영역 중 교과서 창작 활동은 음악교과서와의 연계성을 중시하여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 ‘지학사’의 내용을 실제로 제시하였고 그 방법으로 엘리엇의 ‘음악만들기’ 중 작곡, 연주 그리고 음악적 해석을 중심으로 하였다. 셋째, 학습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음악동화 『피터와 늑대』를 음악극화하여 그 과정을 수업지도안과 대본으로 제시하였다. 넷째, 음악극에 관심을 느끼고, 음악을 이해하고 즐거워하며 생활화할 수 있도록 과정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자기평가와 모둠평가의 결과를 중요시하였다. 집단탐구모형을 통한 음악극 활동은 학습자가 구성원들과 함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감으로써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자신감이 형성되고, 타 교과와의 연계성으로 종합적 사고능력이 발달하며, 과정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음악에 대한 흥미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음악을 즐기고, 가치를 이해하게 된다. 학습자의 흥미, 동기, 기대수준, 자아개념, 성격 등의 정의적 요인은 지적 특성을 작동하게 만드는 요인이므로 음악적 개념 형성인 지적 특성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을 고려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과정과 활동을 직접 경험하는 교육내용으로써 음악극과 그 방법으로는 집단탐구모형(GI)의 교수ㆍ학습 방법을 강조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