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6 0

직장인 직무스트레스의 대처 방안을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Title
직장인 직무스트레스의 대처 방안을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rt Therapy Program for Relieving the Job Stress of Office Workers
Author
김지영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정보화 사회와 문명의 발달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편의와 부를 제공하는 반면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직장인들은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그로 인한 심리적, 신체적, 행동적인 부정적 영향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에서 최근 직무스트레스 대처와관리 방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직무수행 중 느끼는 지각된 직무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여,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원인과 그것들의 해소 방법을 파악하여 직무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직장인에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예술치료의 요구조사를 연구하기로 한다. 선행연구에서 미술치료, 음악치료, 무용/동작치료등과 같이 예술 매체를 활용한 예술치료가 직장인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이었다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에 목표를 둔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서울시 소재 H기업 사무직 근로자 183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 분석은 SPSS 15.0을 사용하였다. 예술치료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회귀분석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는 ANOVA 테스트를 사용하고,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종속변수에 대해 각 집단의 분산으로 차이를 검증하는 일원분산분석법으로 비교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증세는 구체적으로 파악되었으며, 설문 결과에 따르면 평소에 받는 스트레스는‘자주 느낀다’가 전체의 72.7%를 차지했고, 스트레스로 인한 생활 장애 정도는‘다소 힘들다(49.7%)’,‘조금 힘들다(48.1%)’는 응답으로 전체의 97.8%를 차지하였다.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순서로는 직무수행과 미래설계, 대인관계, 가족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으로 예술치료의 관심과 요구를 조사, 분석한 결과는 예술치료에 대한 참여 의도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경우는 전체의 15.3%, 약간 그렇다는 68.3%로 총 응답자의 83.6%에서 스트레스 해소방안으로 예술치료의 관심과 요구를 파악할 수 있었다.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증세가 예술치료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회귀분석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는 ANOVA 테스트 검증 결과 F값은 7.582(1.604/.211)로 F분석에서의 유의수준 99% 수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치료를 받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사회적 지지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즉, 주로 면대면 접촉을 통해 이뤄지는 예술치료 프로세스를 감안했을 때 사회적으로 자신을 지지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일수록 예술치료를 접하고자 하는 의도가 강하다는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셋째, 스트레스 해소법으로의 문제중심과 정서중심, 사회적 지지에 따라 집단간 차이는 인구통계학적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을 때 학력, 나이, 근무년수, 근무직급, 성별에서 각각 다른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설문의 결과에서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 으로 그 외에도 개인의 미래설계와 대인관계에도 스트레스 반응 정도가 높았다. 직장인 직무스트레스의 대처 방안을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은 예술 활동의 창작활동과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고 자아를 인식하여 정서적 표현과 더불어 타인과의 관계성을 유지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직장인들은 예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직무스트레스 대처에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는 의미 있는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의 해소방안으로서의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 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26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