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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E(Worked-Out Examples)가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WOE(Worked-Out Examples)가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with Worked-Out Examples on the Word Problem Solving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uthor
이유선
Advisor(s)
김동식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지체아동에게 문장제 문제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WOE가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WOE는 학습자가 수행해야 할 문제와 유사한 상황의 문제 해결 예로써 문제의 구체화, 문제 해결의 단계, 문제에 대한 최종 해결책을 제시한다. 기존의 WOE와 관련된 연구는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WOE를 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으나 이 연구에서는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WOE가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을 때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은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WOE의 제시가 문장제 문제 해결 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며, 연구문제 2는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WOE의 제시가 문장제 문제 해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이상의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정신지체아동 중 KISE-KIT검사에서 전체 지능지수가 55±3이상 75±3이하 (또는 KEDI-WISC Ⅲ 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50~75), 기초학습기능검사에서 읽기 Ⅱ(독해력)의 학년수준이 1.5이상, 사회성숙도검사에서 SQ 55~74인 아동 3명을 선정하였다. WOE의 제시가 문장제 문제 해결 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WOE가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을 독립변수라 하고 아동의 문장제 문제 해결 성취도를 종속변수로 두어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를 이용하였고 이에 따라 기초선, 중재, 유지 기간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WOE의 제시가 문장제 문제 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WOE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전인 기초선 두 번째 회기와 WOE 프로그램 훈련 후인 유지 기간 동안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녹화하였고, 이렇게 녹화하여 나열한 Think Aloud 프로토콜은 Polya의 4단계 이론에 근거한 코딩 체제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WOE의 제시가 문장제 문제 해결 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 대상 아동 모두 기초선에 비하여 중재기, 유지기의 평가 점수가 높았고 중재의 향상율, 유지의 향상율 또한 높았다. 이는 기초선에 비하여 중재의 효과가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대상 아동들 모두 중재 이후의 문장제 문제 해결 성취도를 측정하였을 때 평균 점수 및 향상율과 유지율이 높게 나타났다는 점을 통해 WOE가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장제 문제 해결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WOE의 제시가 문장제 문제 해결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장제 문제라면 두려움과 거부감을 느껴 문제 해결에 관한 인지과정조차 파악할 수 없을 만큼 반응이 없었던 아동들이 문장제 문제를 읽고, 이해하며, 해결해야 할 연산 기호를 결정하고, 식을 만들어서 계산하는 과정까지 문제 해결 과정의 전략을 사용할 줄 알았다. 기초선 기간과는 달리 문제를 읽고, 문제 해결에 중요한 문장과 조건을 찾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기도 하였다. Polya의 4단계 이론에 근거한 코딩 체제를 통하여 대상 아동의 Think Aloud를 분석한 결과 대상 아동 모두 문제 해결 과정의 사고활동이 단계별로 이루어졌음을 볼 수 있다. 계획수립과 실행 단계에서 가장 많은 사고활동이 이루어졌고, 문제의 이해 및 반성단계의 활동이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정신지체아동의 문장제 문제 학습에서 WOE의 제시가 문제 해결 단계를 인지하고 사고하는 활동을 돕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WOE의 제시가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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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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