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L에서협력에 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 유형이 협력능력과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CSCL에서 학습자들이 협력학습을 할 때 가지고 있어야 할 협력능력의 학습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에서 시작하였다. 기존에 CSCL에서 이루어졌던 협력능력에 대한 연구는 사전 훈련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협력능력의 학습에서 나아가 협력학습과정에서 협력 스크립트를 제공함으로써 협력능력 활용을 촉진하고자 하였다. 협력능력과 협력 스크립트에 대한 선행연구에 따라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가 협력능력과 협력학습 결과 중 하나인 공유정신모형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고, 협력능력에 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상호작용이 협력능력과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사전훈련의 유무와 협력 스크립트 유형의 상호작용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를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CL에서 협력능력에 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유형은 협력능력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둘째, CSCL에서 협력능력에 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유형은 공유정신모형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CSCL에서 협력에 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 유형의 상호작용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H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6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개발한 CSCL사이트에 대해 실제 연구대상자와 별도의 학습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여 사이트를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대상자 70명은 내재적 스크립트 제공 집단, 외재적 스크립트 제공 집단, 사전훈련과 내재적 스크립트 제공집단, 사전훈련과 외재적 스크립트 제공집단으로 분류하고, 학습내용과 협력능력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집단간 동질성을 확인하였으며, 네 집단을 대상으로 사이트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사이트에 대한 신기성 효과를 최소화 하였으며, 협력에 대한 사전 훈련을 제공받는 집단에게는 사전훈련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각 실험 집단 별로 내재적 스크립트와 외재적 스크립트를 CSCL사이트를 통해 제공하였으며, 집단 별로 독립된 실험 환경에서, 협력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연구문제 1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 별로 협력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채팅과 과제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메시지를 협력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에 따라 점수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2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의 공유정신모형 형성을 팀 별로 그린 개념도를 개념도 평가기준에 따라 채점하여 점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에 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력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협력 스크립트유형은 협력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전훈련을 제공했을 때 학습자들의 협력능력 학습을 촉진했던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로, 본 연구에서 사전훈련과 함께 제공했던 협력 스크립트가 학습자들의 협력능력에 더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협력 스크립트의 유형 중 외재적 스크립트를 제공받은 집단이 내재적 스크립트를 제공받은 집단보다 더 높은 협력능력 점수를 받아 협력 스크립트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들의 협력능력의 학습과 활용을 촉진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협력에 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상호작용에 따른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협력 스크립트 유형은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전훈련을 제공했을 때 학습자들의 협력학습 결과를 촉진했던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로, 사전훈련 만을 제공했던 선행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 사전훈련과 함께 제공했던 협력 스크립트를 제공함으로써, 협력 스크립트가 학습자들의 협력능력에 더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결과를 기존의 협력 스크립트를 통해 협력 학습 결과를 촉진했던 선행연구의 결과와는 일치한다. 협력 스크립트의 유형 중 외재적 스크립트를 제공받은 집단이 내재적 스크립트를 제공받은 집단보다 더 높은 개념도 점수를 받아 협력 스크립트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들의 협력 학습 결과인 공유정신모형의 형성을 촉진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