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대상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탐색

Abstract

지식 정보화 시대에서 인적 자원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다. 특히 액션러닝을 통한 교육은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중요한 전략적 교육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액션러닝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도출해 내고자 국내에서 실시된 지역리더 양성을 위한 액션러닝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 문제는 첫째, 농업인 대상 액션러닝 프로그램에서 과제와 관련된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농업인 대상 액션러닝 프로그램에서 학습자와 관련된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농업인 대상 액션러닝 프로그램에서 러닝 코치와 관련된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농업인 대상 액션러닝 프로그램에서 운영자와 관련된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이다. 연구 문제를 위한 연구 절차로는 총 4 단계로, 1 단계에서는 문헌연구 및 연구 대상 선정이 이루어졌고, 2 단계에서는 반 구조화된 면담 가이드 개발이 이루어졌다. 3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자료 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졌는데, 여기에는 참여관찰 및 분석, 현장자료 수집 및 분석, 심층면접 및 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마지막 4 단계에서는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한 단계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농업인 대상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도출 및 농업인 대상 액션러닝 구성원의 역할 규명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괴산군 인재양성 학습센터의 리더양성 과정은 지역 리더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된 액션러닝 프로그램으로 총 6개월의 과정 속에서 집합교육 및 워크샵이 실시되었으며, 교육은 학습 팀별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본 연구자는 직접 연구 현장에 참여하여 관찰하고, 연구 대상자들과 심층면담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사전목록에 의한 코딩을 이용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과제의 선정과 과제의 적절성이라는 두 가지의 하위 변인으로 나뉘는데, 과제의 선정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대상자들의 관심 분야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과제는 학습자의 실생활과 연관성이 클수록 학습팀의 과제 수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두 가지의 하위 변인 중 나머지인 과제의 적절성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첫째, 실제 현업과 접목할 수 있는 과제를 교육 내용을 삼아야 한다. 둘째, 농업인들에게 당장 활용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 앞으로 접목 가능성이 가장 큰 과제 혹은 학습자에게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셋째, 심도 있는 과제의 점진적 제시가 필요하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자발적 학습 분위기,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학습의지의 세 가지의 하위 변인으로 나뉘는데, 자발적 학습 분위기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에 빠지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팀의 구성에 있어 개인별로 일정한 권한을 부여해 주어야 한다. 셋째, 교육 내용들이 결과적으로 마을은 물론 지역의 발전을 가져온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세 가지의 하위 변인 중 하나인 학습자의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첫째,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 혹은 같은 과업을 가지고 농업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팀을 구성하는 경우 학습자 간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식적인 교육 뿐 아니라 비공식적인 모임은 팀원 간의 단합된 관계 및 원활한 의사소통의 계기가 되었다. 셋째, 교육 과정 속에서 학습자 간 화합을 위한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세 가지의 하위 변인 중 학습자의 학습의지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적극적 의욕에는 교육이 진행되면서 누적된 경험이 중요하다. 둘째, 팀 내 구성원 간의 관계 유지를 통한 학습의지 고취시켜 주어야 한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인간관계 자질, 수행기술 관계 자질의 두 가지 하위 변인으로 나뉘는데, 인간관계 자질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첫째, 러닝코치의 학습자에 대한 편안한 관계 조성이 필요하다. 둘째, 권위의식 없는 겸손한 자세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두 가지의 하위 변인 중 나머지인 수행기술 관계 자질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첫째, 농업인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교수 전달 방식이 필요하다. 둘째, 문제해결 기법이나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러닝코치 역량이 필요하다. 마지막 연구문제는 학습팀 운영, 프로그램 운영 및 프로세스 설계의 두 가지 하위 변인으로 나뉘는데, 학습팀 운영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첫째, 학습자 관찰을 통한 학습자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와의 대화를 통해 학습자의 관심 분야를 찾아 교육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두 가지의 하위 변인 중 나머지인 프로그램 운영 및 프로세스 설계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첫째, 운영자의 융통성 있는 스케줄 관리가 필요하다. 둘째, 학습자에 대한 배려 등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 밖에도 농업인의 특성에 따라 교육에 적절한 시기 파악과, 교육에 관한 홍보 및 교육과 관련된 보상 체계, 중도탈락의 관리 등이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