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 인적자원개발담당자의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 도출

Abstract

최근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HRD가 기업 경쟁력을 결정짓는 전략적 원천으로 인식됨에 따라 기업 내 HRD의 역할이 확대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 내 HRD의 성숙한 수준이 높을수록 기업성과는 향상되기 때문에 고성과를 내는 선진기업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HRD를 조직 내 전략과 통합되어 경영성과 향상을 주도하는 ‘전략적 HRD’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전략적 HRD에 대한 연구는 개념적 논의에만 머물러 있어 HRD를 전략적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실증적인 연구가 요구되는 바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 중심의 전략적 HRD 주요영역 및 핵심과제를 바탕으로 전략적 HRD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수준을 분석하고 향후 전략적 HRD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국내 대기업 HRD 담당자의 전략적 HRD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 연구문제 2. 업종, 직급별 전략적 HRD의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 비교 이를 위해 주요 대기업 HRD 담당자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전략적 HRD 주요영역 및 핵심과제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수준을 업종별, 직급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내 대기업의 전략적 HRD의 주요영역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은 조직문화 공유 및 확산 영역의 경우 가장 높은 중요도 인식을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수행 수준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다음으로는 차세대 리더 및 핵심인재 양성 영역이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에서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나 중요도 및 수행수준 간에 인식차이가 가장 큰 영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영역별 전략적 HRD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수준에 있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낸 핵심과제는 CEO(최고경영자)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형성, 후계자 양성 지원(succession plan), 조직 개발(OD) 및 활성화, 교육효과 및 성과측정(ROI)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업종에 따른 전략적 HRD 주요영역의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을 분석한 결과 모든 영역에 대하여 전기·전자·자동차 등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노출이 심하고 경쟁이 치열한 기업일수록, 그리고 경쟁우위를 갖춘 선진형 대기업일수록 높은 중요도 인식수준을 나타냈으며 수행에 있어서도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넷째, 직급에 따른 전략적 HRD 핵심과제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을 분석한 결과 직급이 높을수록 전략적 HRD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수준이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HRD 부문 종사자에게는 해당 업종의 현 좌표를 제시해줄 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전략적 HRD 수행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HRD 부서의 현위치 파악(수준 분석) 및 업종별 벤치마킹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