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의 시 『Alte Weisen』에 의한 볼프와 피츠너의 가곡 비교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시적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시인인 켈러(Gottfried Keller, 1819-1889)의 『옛 노래』(Alte Weisen)에 곡을 붙인 두 작곡가 볼프(Hugo Wolf, 1860– 1903)와 피츠너(H. Pfitzner, 1869-1949)의 가곡을 비교 연구한다. 총 12편으로 이루어진 켈러의 시 중 두 작곡가가 곡을 붙인 9편을 중심으로 시와 음악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어의 표현, 시의 리듬과 음악적 리듬의 관계, 피아노 파트에 나타난 음악적 기법, 후모어의 표현이라는 네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비교 연구하였다. 그를 통해 동일한 시에 대한 두 작곡가의 해석에 따른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동일한 시에 의한 작품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음악을 통해 작곡가가 표현하고자 했던 시의 음악적 표현법을 여러 가지 측면으로 알아보고, 시에 내포된 의미와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하여 연주하기 위해 본 논문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올바른 곡의 해석과 깊이 있는 이해로 연주를 하고자 함이 목적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