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대의 의전행사 곡과 CONCERT에 쓰이는 곡의 차이점에 대한 분석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국방부는 군 현대화와 정예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위탁 장교’라는 제도를 두어 각 분야의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하여서 교육기관에 위탁하여 교육을 받게 하였으며 군악분야 또한 그 제도의 수혜를 받아 ‘위탁 장교’를 선발해 교육기관에서 연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 제도의 수혜자로서 2년 동안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관악대에서의 연주형태와 사용되는 의식곡의 종류를 연구하고자 하며, 또한 관악대에서 연주되는 형태를 의전행사용 곡과 Concert용 곡으로 대조하여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서 관악대의 지휘자가 임의의 상황에서 숙지하여야 할 제반사항과 음악적 지식을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취지이다. 본 논문은 관악대 생성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위시하여 각종 의식에 쓰이는 의식곡의 종류와 연주형태, 그에 따라 관악대의 지휘자가 취하여야 할 올바른 관악대 지도방법에 대해 연구할 것이며, 의식곡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Concert용 곡인 “ Don Quixote ”를 대상으로 삼아 Concert용 곡에서 나타나는 각종 특수상황과 그에 따른 음악적 근거, 관악대 지휘자가 Concert용 곡을 지도하기 위해서 숙지하여야 할 사항들을 본 논문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