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Reger의 코랄판타지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서양 음악사적으로 혼란스러우면서도 다양한 음악양식이 나타났던 19세기 후반, 오르간 음악의 부흥과 발전을 선도했던 막스 레거(Max Reger: 1873-1916)는 특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를 계승하여 대위법에 대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신고전주의를 확장하고 시대를 앞지르는 독창적인 작품 활동을 전개하여 19세기와 20세기를 이어주는 중요한 가교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오르간 음악 분야에서 막스 레거에 대한 연구는 올바른 연주와 깊이 있는 해석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본 논문은 막스 레거에 대한 시대적 배경 및 작품세계, 오르간 음악의 특징을 고찰함과 동시에 오르간 코랄의 역사와 종류를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그가 작곡하였던 Fantasie ü ber den Choral "Halleluja Gott zu loben, bleibe meine Seelenfreud"(할렐루야 내게 참 기쁨 있게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라)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그의 음악의 근간이 되는 코랄판타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 결과 고차원적인 음악적 성취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