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 사고 향상을 위한 시각화 자료분석

Abstract

학교수학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형식적이며 정형화된 수업으로 지도함으로써, 직관적 지식을 경시하고 논리적인 측면만을 강조해 왔다. 그 결과, 학생들은 수학을 지루하게 인식하고,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을 획득하기 위해서 처음에는 소박하고 직관적인 상태에서 점진적으로 형식적이고 논리적인 단계를 밟는다면 보다 쉽게 수학적 개념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직관적 사고의 요인 중 가장 긴밀한 관계가 있는 시각화를 활용한다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고 직관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직관의 즉시성이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조건이나 구조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즉각적인 판단과 해결에 영향을 미침을 알고,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5개 영역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시각화 자료를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시각화 자료를 ICT 도구에서 탐색함으로써 각 영역에 해당하는 도구를 분류해 보고 도구의 장점과 단점을 분류해 보았다. 우선 수학적 사고의 정의, 직관의 특성에 관하여 살펴본 후 직관적 사고의 즉시성 요인 중 시각화의 의미와 특징을 찾아 본 후, 7차 개정 중등 교육과정의 수학과 5개 영역 (수와 연산 ∙ 문자와 식 ∙ 함수 ∙ 확률과 통계 ∙ 기하)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화 자료들을 정보 통신기술 (Information Communication & Technology: 이하 ICT)에서 찾아보고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해당하는 영역의 단원을 시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