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1 0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다중지능 이론의 적용방안

Title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다중지능 이론의 적용방안
Other Titles
An Application of a Multi-intelligence children in Mathematics : with a focus on 'Functions' of the first year high school
Author
주란
Alternative Author(s)
Joo, Ran
Advisor(s)
송정환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은 학생 위주로 이루어 져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을 받는다면 분명 실패와 실망, 수치심 등의 마비적 경험을 겪는 소수의 학생들이 발생한다. 이런 마비적 경험이 반복 된다면 그 학생은 수학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고, 수학의 주된 지능인 논리-수학적 지능과 공간 지능의 발달은 억제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본 논문은 수학 교과에서 마비적 경험의 누적으로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진 학생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수학학습, 즉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한 수업 지도 전략을 구안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수학학습 부진아의 개념과 원인, 특징, 해결책을 문헌을 통해 찾아본 후, 수학학습 부진아를 위한 방안으로 다중지능이론의 연관성을 찾아보았다. 그 후,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과 활용 예시를 살펴본 것을 바탕으로 다중지능을 적용한 실제 수업 지도안을 통해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