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S 이론에 따른 교과서 분석 및 효과적인 지도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교과서에 제시된 수열 단원의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정의와 합에 대한 지도 방법을 EIS이론에 따라 비교, 분석하고, 효과적인 수열개념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10종의 수학Ⅰ 교과서에서 나타난 EIS표현의 유무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EIS이론이 적용된 새로운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의 교과서 분석 결과,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지도에 있어서 활동적 표현의 제시는 미흡하며, 영상적 표현도 모든 교과서에서 제시하지는 않고, 상징적 표현은 10종의 모든 교과서에서 제시한다. 그리고, 이 점에 착안하여 세 가지 활동이 모두 나타나 있는 활동을 제시한다. 이는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이것을 통하여 좀 더 나은 교육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