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습을 적용한 전래동요의 지도방안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국악교육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을 다양한 주제와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특히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전통문화 교육을 강조한 점에 근거를 두고 국악교육을 통해서 전통문화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전래동요 지도안의 내용은 자연·나와 친구·국악·전통문화의 이해 등의 다양한 주제로 제시하였으며, 가창과 신체활동·신체표현·놀이·주제탐구·창작활동·토론 등으로 구분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내용을 구성한 후에 국악수업을 진행한 결과, 아이들이 내용을 어려워하지 않고 즐겁게 학습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하였다. 둘째, 음악의 선입견이 형성되지 않은 유아에게 다양한 활동의 수업을 진행한 결과,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는 수업을 통해서 국악을 자연스럽게 습득하였으며, 악기의 탐색을 통하여 국악기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셋째, 교사는 유아의 전통문화 교육을 전래동요의 가사내용을 바탕으로 국악과 건축에 대한 이해를 지도함으로써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유아는 전통문화에 대한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력이 증진되었다. 넷째, 전래동요의 가창활동은 유아가 곡에 내재되어 있는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가창활동을 통해서 국악의 멋과 흥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은 물론, 음악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다섯째, 유아는 가창활동과 함께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감과 자존감이 향상되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자아개념과 더불어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여섯째, 유아는 매 차시 진행되는 수업 중에서 놀이중심의 단체 활동을 가장 즐거워하였다. 규칙을 이해함으로써 친구들과의 관계가 개선되고, 친밀감이 형성되었으며, 친구에 대한 배려심이 증가하였다. 일곱째 유아는 전래동요의 가창활동을 학습한 후에 가정이나 유치원에서 즐겨 노래 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래동요가 재미있고 즐겁다’는 등의 구체적인 표현을 하면서 평상시에 즐겨 부르는 생활 속의 음악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교사는 음악의 기초가 확립되는 시기의 유아에게 전래동요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써 전통문화와 국악에 내재되어 있는 특성은 물론 생활 속의 음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 국악교육에서 전래동요의 활용이 보다 다양하게 적용되고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또한 전래동요에 내재되어 있는 전통적·언어적·음악적·창의적 가치를 고려하여 더욱 효과적인 유아 국악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