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7 0

미술교육에 있어 스토리텔링에 기초한 에듀게임 디자인 연구

Title
미술교육에 있어 스토리텔링에 기초한 에듀게임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dugame Design based on Storytelling in Art Education
Author
이현기
Alternative Author(s)
Lee, Hyun Ki
Advisor(s)
김상숙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 시대에 우리는 각종 오락 매체를 통하여 문화생활을 누리고 있다. 특히, 사진, 영상 등은 우리 실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 의사소통의 매개체가 되었다. 많은 이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의 노하우를 영상을 통해 공개하거나 텍스트와 함께 이미지를 첨부하는 등 시각 매체로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사람들의 실생활의 한 요소로서 자리 잡고 있는 디지털 매체는 교육계에까지 파고들어 이제는 ICT 활용 등의 수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문화요소의 하나로서 부각되고 있는 게임은 해를 거듭할수록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게임이 우리나라 문화에 자리 잡게 된 2000년대 초에는 게임으로 인한 중독 현상이 나타나고 많은 사회적 폐단이 야기되었다. 그러한 폐단을 막고자 많은 논의와 연구가 있었으며, 현재 여러 시스템 도입과 더불어 정책적으로 게임 중독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게임의 긍정적 효과를 보고자 하는 움직임이 생겨나고, 이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게임업계는 ‘교육’에 시선을 두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은 교육계의 매체 활용 바람이 일면서 더욱 거세졌고, 현재 많은 업계에서 교육을 바탕으로 한 에듀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몇 가지 분야에 편향되어 개발되고 있는 현 추세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한정된 분야에 치우쳐 내용을 익히기 위한 단순한 방식의 게임만 있어서는 좌 · 우뇌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경우, 대상이 초등학생을 비롯한 미성년 학생들이 많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통하여 미술을 학습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우뇌를 자극하여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스토리텔링에 기초하여 에듀게임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이를 수업에 도입하여 디자인된 게임의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해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육은 게임을 통해서 학습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미술교육과 게임은 둘 다 전달자와 수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구성주의는 미술교육의 기본적인 학습 방법이다. 이는 양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에 게임은 교수매체로서 매우 적합하며, 이를 토대로 유저는 만들어진 상상의 공간 안에서 잠재적으로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게임을 통하여 미술과 타 교과와의 통합학습도 가능하다. 게임 안의 공간은 실제 역사를 배경으로 구성될 수도 있고, 현 시대에 야기되고 있는 많은 문제를 배경으로 넣을 수도 있다. 따라서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미술과의 타 교과의 통합을 고려한 에듀게임 개발도 가능하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 게임을 활용하여 미술을 지도할 수 있다. 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는 많은 오브젝트들은 미적 요소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미술작품들이다. 이들은 게임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 시각적 산물들인 것이다. 게임은 직접 플레이하지 않더라도 게임 스크린샷이나 시연 동영상을 통하여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분야의 시각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미술교육에 있어 현시대에 맞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으므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05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