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적용이 협력적 영어작문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휴대전화가 교수-학습 분야에서 학습 보조 도구로서의 가치를 알아보고 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기존 연구에서는 휴대전화를 교수-학습에 직접적으로 사용함으로서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을 촉진하거나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였다. 그러나 휴대전화의 기능들이 다양해지고 적용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적용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느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협력학습 환경에서 휴대전화가 학습자들의 협력적 영어작문과 상황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휴대전화의 적용이 학습자들의 협력적 영어작문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휴대전화가 협력적 영어작문에 대한 학습자들의 상황적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H대학교 영어를 전공하는 학생들로서 토익 점수 800점에서 900점 사이 또는 이에 준하는 영어 점수를 받은 12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2주 동안 두 번에 걸쳐 협력적 영어작문 활동 및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휴대전화를 적용한 협력적 영어작문과 상황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문제 1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와 실험의 총점을 비교한 결과, 실험(M=3.58, SD=.881)이 사전검사(M=2.79, SD=.977)보다 평균 0.79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11)=-4.389, p<0.05). 즉 주어진 사진에 대한 협력적 영어작문 보다 휴대전화를 활용해 촬영한 사진에 대해 영어작문을 하였을 때 평균이 0.79가 향상되었으며, p<.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휴대전화 활용이 협력적 영어작문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휴대전화를 적용한 협력적 영어작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것은 연구 대상자들이 휴대전화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자신들의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를 정하고 이를 실행함에 있어 상황적 흥미가 생기고 동기가 유발되어 쓰기에 적극 참여 한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 문제 2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총점을 비교한 결과, 사전검사(M=10.08, SD=2.065)가 사후검사(M=9.58, SD=1.929) 보다 평균 0.5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1)=.761, p>.05). 즉 주어진 사진에 대한 협력적 영어작문이 휴대전화를 활용해 촬영한 사진에 대한 영어작문 보다 흥미에 대한 평균이 0.5가 높았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휴대전화 적용이 협력적 영어작문에 대한 흥미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결과적으로 휴대전화를 적용이 협력적 영어작문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사후검사를 위한 설문조사에서 개방적 문항에 대한 응답을 살펴보면 학습자들이 휴대전화라는 학습 지원도구에 대해 매우 흥미 있어 했으며, 의사소통 및 협력적 영어작문에 대해 협력적 태도를 보였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연구 대상자들이 휴대전화를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매우 생소하게 느끼고 있었고 이러한 점이 흥미에 대한 조사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된다. 비록 흥미에 대한 실험 결과에서 통계적 의미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들을 분석해 보면 학습 지원도구로서의 휴대전화에 대한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휴대전화가 협력적 지원도구로서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을 촉진시켜 협력적 영어작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실험 결과에서 사후검사의 총점이 실험 보다 높았으며, 통계적 유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휴대전화 적용이 협력적 영어작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첫째, 연구 대상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의사소통이 증진, 둘째, 휴대전화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자신들의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를 정하고 이를 실행함에 있어 흥미가 생기고 동기가 유발되어 쓰기에 적극 참여 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휴대전화가 협력적 지원도구로서 협력적 영어작문에 대한 상황적 흥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서 흥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사후검사를 위한 설문조사에서 개방적 문항에 대한 응답을 살펴보면 학습자들이 휴대전화라는 학습 지원도구에 대해 매우 흥미 있어 했으며, 의사소통 및 협력적 영어작문에 대해 협력적 태도를 보였다고 응답하였다. 비록 상황적 흥미에 대한 실험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 지원도구로서의 휴대전화에 대한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