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반 참여적 성찰세션을 적용한 실천학습(Action Learning)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실천학습의 성공요인으로 작용하는 성찰이 그 중요성에 비해 실천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에 착안하여 되었다. 자발적인 성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나 현재는 해결해야하는 하나의 과제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실천적 성찰’을 활성화 하여 다른 학습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성찰세션을 만들어 활성화 하고자한다. 게임을 실천학습의 성찰에 적용하여, 성찰을 촉진하는 장의 설계와 운영의 핵심을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에 두었던 강조점을 학습자로 전환함으로써 성찰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과 문제점을 극복하는 ‘게임기반 참여적 성찰세션을 적용한 실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규명을 위한 게임기반 참여적 성찰세션을 개발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학습에서 ‘게임기반 참여적 성찰세션을 적용한 실천 학습 프로그램’은 어떤 형태로 개발하여 제시될 수 있는가. 둘째, ‘게임기반 참여적 성찰세션’을 촉진하는 요인과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기초문헌 연구를 통해 선행연구자들의 연구를 분석하고, 연구계획을 수립하였다. 실천학습을 적용한 현장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A사 관리자와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학습과정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학습과정과 게임을 적용한 성찰세션을 운영하였다. 게임을 적용한 성찰세션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습자 전원과 전문가의 인터뷰로 1차 모델 검증단계를 거쳤고, 삼각검증법을 통해 모델의 유용성을 확보하였다. 최종적으로 A사를 대상으로 한 실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실천적 성찰’과정을 게임을 적용하여 운영하였을 때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관찰하기 위해 질적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기반 참여적 성찰세션을 적용한 실천 학습의 프로그램은 실천학습의 4가지 CBI를 도출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들은 4대 CBI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현장에서 적용하여 실천하고 게임으로 설계된 성찰세션에 참여함으로써 다른 학습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질문하고 토론하며 실천적 성찰을 활발할 수 있었다. 두 번째, 게임을 적용한 참여적 성찰세션의 촉진 요인으로는 공감대를 갖는 타인의 의견을 통한 성찰의 기회, 게임의 특성인 참여를 촉진하는 수업형식과 동기부여 되는 가치 있는 자원, 생각하게 하는 질문기법, 의무감과 의견표현을 활성화 시키는 발표 방법, 좋은 의견에 대한 인정으로 판명되었다. 저해요인으로는 몰입에 방해가 되는 제한 없는 발표 시간, 발표자의 논점을 방해하는 말하기, 명학하게 정리되지 못한 질문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에 근거한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성찰세션에 게임을 적용하면 몰입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이번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으나 보다 다양한 게임의 적용을 파악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국내에는 Off-line 게임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정착화 되지 않았다. 향후에는 체계화된 게임이론을 가지고 학습효과나 성찰효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