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 0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 지원 도구가 팀 메타인지와 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 지원 도구가 팀 메타인지와 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장진석
Advisor(s)
김동식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CSCL에서의 협력학습활동은 개인의 과제수행활동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에게 부가적인 과제, 즉 CSCL 내에서의 개인 간의 과제수행활동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조정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부담이 발생한다. 그리고 CSCL이 가진 특성으로 인하여 학습자들끼리 정보가 부족하고, 학습활동의 진행 상 어려움, 즉 CSCL 내에서의 불확실한 상황은 개인 간의 관계의 발전을 저해하며 커뮤니케이션을 막는 불안을 야기하여 결국 협력적 학습목표달성을 어렵게 한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CSCL 스크립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CSCL 스크립트는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학습활동을 열거하고, 열거된 학습활동들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계열화하고, 팀원에게 적절하게 할당하여 협력적 목표를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CSCL 스크립트에서 발생하는 인지 과정, 사회 인지 과정, 메타인지 과정은 결국 학습활동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학습활동에서의 이러한 세 가지 과정을 촉진하는 것이 학습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으며 그들 과정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다. 하지만 학습활동에서 각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세 영역 중에서 메타인지 과정에 대한 연구는 인지 과정, 사회 인지 과정에 대한 연구보다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CSCL 스크립트 상에서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를 지원하는 도구가 실제적인 팀 학습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 지원 도구가 팀 메타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 지원 도구가 팀 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개발하였다. 메타인지 지원 도구는 다양한 선행연구에서의 메타인지 지원 전략을 기반으로 두고 있으며, 그의 거시적인 틀은 Gama(2005)의 성찰 지원 모형을 따르고 있다. 그리고 CSCL 스크립트에서 메타인지를 촉진하기 위하여 개념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CSCL 스크립트 상 학습활동에서 메타인지를 촉진시키기 위한 이론적 설계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되어진 메타인지 지원 도구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 지원 도구의 효과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H대학 2~4학년 학생 총 64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들을 3~4명씩 16팀으로 나누어 무작위로 4팀씩 짝을 지어 각각 동형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 제공 집단, 절차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 제공 집단, 자율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 제공 집단, 자율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하지 않은 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연구문제 1]을 검정하기 위하여 Schraw와 Dennison(1994)의 메타인지 검사항목를 참고하여 개발된 팀 메타인지 검사지를 통하여 각 집단의 팀 메타인지 수준을 측정하여 그의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문제 2]를 검정하기 위하여 강명희 외(2008)의 팀 학습 성취도 평가준거를 수정하고 보완한 평가준거에 의거하여 각 집단의 팀 학습 성취도를 측정하여 그의 평균을 비교, 분석 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토대로 알아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CL 스크립트에서 협력학습 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메타인지 과정을 구조화시켜 지원 도구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은 팀 메타인지 수준과 팀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를 검정한 결과,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한 집단이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하지 않은 집단 보다 팀 메타인지 수준과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그의 차이는 유의하였다. 이를 통하여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협력학습 과정 중에서 인지적, 사회인지 과정에 비하여 간과 할 수 있는 메타인지 과정을 촉진하고 그것을 통하여 실제적인 팀 메타인지 수준과 팀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둘째,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메타인지 과정을 촉진하는 효과는 팀 과제 유형 별 메타인지 지원 도구 제공 집단에 따라 다르고, 그를 통한 팀 메타인지 수준과 팀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효과도 다르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리고 팀 과제 유형 중 상대적으로 과제의 구조화 정도가 높은 동형적 팀 과제와 절차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했을 때 더 높은 팀 메타인지 수준과 팀 학습 성취도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즉,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함에 있어 팀 과제의 구조화 정도가 팀 메타인지 수준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CSCL 스크립트로서의 메타인지 지원 도구를 제공하여 메타인지 과정을 촉진 시킬 시에 부가적으로 팀 과제에 의 한 차이, 그리고 팀 과제의 구조화 정도를 고려한다면 그에 대한 효과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셋째, CSCL 스크립트로서의 협력학습 시에 과제에 대하여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이 협력학습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에서 과제의 구조화 정도가 팀 메타인지와 팀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팀 과제 유형 별 메타인지 지원 도구에 따라 팀 메타인지 수준과 팀 학습 성취도를 검정한 연구결과에서 과제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동형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 제공 집단과 절차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 제공 집단이 자율적 팀 과제에서 메타인지 지원 도구 제공 집단 보다 더 높은 팀 메타인지 수준과 팀 학습 성취도를 보이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3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