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2 0

3자유도 스피리컬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벡터 제어 기법 연구

Title
3자유도 스피리컬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벡터 제어 기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Vector Control of 3-D.O.F. spherical PM motor
Author
고성철
Alternative Author(s)
Go, SungChul
Advisor(s)
이주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회전형 전동기의 제어기법은 전원의 주파수와 크기를 변경하여 가변속 구동이 가능한 스칼라 제어 기법, 순시 토크와 자속을 제어하는 벡터제어 기법 등의 오랜 기간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D-Q 좌표변환을 이용하는 벡터제어 기법을 기반으로 한 최대효율 혹은 최대출력 제어기법 등은 산업계에서 많이 이용되는 제어기법이다. 그러나 하나의 동작 점에서 다자유도를 구현하기 위한 스피리컬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경우는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된 회전형 전동기와 달리 전 세계적으로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3자유도 스피리컬 영구자석형 전동기 설계 및 제작의 어려움으로 제어기법은 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되며, 주로 연구되는 제어기법은 전동기의 토크 모델을 구하고 역 토크 모델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토크 모델을 완성하기 위하여 반복적인 해석과 측정 과정을 통한 다량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형 전동기의 D-Q 변환기법을 응용하여 토크 모델 결정이 선행되지 않아도 되는 4극 스피리컬 영구자석형 전동기에 적합한 D-Q-P 변환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통하여 회전속도와 회전축의 위치를 제어하는 벡터제어 기법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D-Q축 전류 벡터를 이용하여 속도제어를 수행하고, P축 전류벡터에 따른 회전축의 이동방향성을 고려하여 위치제어를 동시에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회전자 좌표계 기준의 벡터제어 기법으로써 회전형 전동기의 제어기법과 같이, 3자유도 스피리컬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제어기법 연구저변 확대에 밑바탕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97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