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체절공사의 리스크 기반 의사결정지원

Abstract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계획이 수립되면서 국토의 효율적인 활용차원에서 본격적인 간척사업이 이루어져 방조제 공사가 증가하였다. 방조제 공사의 완성도는 최종 체절 공사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공사 특성상 주변 환경에 민감하여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최종 체절 공사는 많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재 최종 체절 공사의 리스크 관리에 대하여 경험자들이 어느 정도 인식은 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자료체계가 미비하여 시공 시 예측 불가한 상황에 의한 시행착오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최종체절에 대한 자료는 대부분 제체 안정성 등에 대한 자료뿐이며, 시공관리에 대한 리스크의 중요도와 각 리스크 인자별 대응방안, 이러한 자료를 활용한 가이드라인이나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가 개발되어 적용된 사례가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종 체절 공사 수행 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문헌조사, 전문가와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젝트 단계별로 리스크 인자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리스크 인자를 시공 시 환경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 공학적 리스크와 조건과 관계없는 일반적 리스크로 구분하였다. 각 리스크 인자에 대하여 발생 가능성 및 영향 정도를 조사하여 리스크 매트릭스에 따라 리스크 인자의 평가결과를 산출하여 리스크 인자가 공사에 미치는 영향정도와 어떤 공학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파악하였으며, 각 리스크 인자에 대한 대응 방안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공사 수행 시 관리자가 참고할 수 있는 리스크 평가 모델과 대응방안 리스트,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제시하여 리스크 절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