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 LBS 측량 개념의 실시간 측위 시스템에 대한 기초 실험 연구

Abstract

모든 토목 및 건축 구조물이나 지형 정보에서 가장 먼저 실시되는 측량은 정확하고 정밀한 거리가 요구 되는 만큼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최근 급속도로 변화하는 측량 장비와 그에 따라 요구 되는 전문 지식에 기술자들의 늘어나는 적응 시간과 기점 변경 시 측량장비의 이동 등이 불편을 초래시키고 있다. 민간이 사용할 수 있는 GPS의 정확도는 아직 낮은 상태이고, 실내 및 터널, 지하 공간 같은 위성 수신이 불가능한 지역에선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IT분야의 눈부신 발전으로 Web 3.0의 시대를 맞아 유비쿼터스 시대에 점점 다가가고 있다. 그리하여, 일반 이용자도 전문 기술자들의 지식을 인터넷이나 스마트 폰과 같은 통신매체를 통해 쉽게 습득 할 수 있게 되어, 측량과 같은 전문적인 분야도 일반 사용자가 원할 때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 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개념을 측량과 융합시켜 모든 자유 공간 내에 목적대상물에 대하여 전 지역에 구축되어 있는 각 기지국이나 AP(Access Point) 등에 좌표를 부여하고 전파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지식을 요하지 않아도 정적, 동적 객체 위치 개념의 정보, 해석,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무선 측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실내에 무선 네트워크 망을 구성하여, 1차원 또는 2차원, 장애물 투과성, 이동 객체 대상물의 측위를 통하여, U-Surveying을 위한 기초 실험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