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사회문제들은 결국은 인간성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올바른 인성을 확립하는 시기이고, 따라서 이 시기의 인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의 역할은 매우 크다. 하지만 학교 교육은 인성교육을 소홀히 한 채 지식만을 강조하는 입시위주 교육으로 비판 받아 왔으며, 이제는 인성 교육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그 해결책의 하나로써 학교활동 중 지속적인 인성교육을 위해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 특히 입시위주 교육의 대표 교과인 수학을 통한 인성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입시위주 교육의 주요 교과이자 대표적인 지식교과로 알려진 수학이 인성교육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교육학자들의 사상을 통해 이론적으로 탐구하였다. 그리고 그 관련성을 바탕으로 수학 교육 안에 내재되어 있는 인성 교육적 요소들을 확인하고, 수학 수업을 통해 인성 교육적 요소들을 함께 학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수학교육이 인성교육과 결합하여 올바른 인간성을 겸비한 전문 지식인 양성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수학 교육 목적의 정당성을 확고히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