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열의 극한개념의 지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수열의 극한개념의 지도는 무한수열의 각 항의 값을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직관적으로 예측해 보는 활동 등을 통해 무한 수열의 수렴, 발산의 뜻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 수열의 극한을 구체적인 그래프와 ‘한없이 가까이 간다.’라는 표현 등을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그러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수열의 극한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장애의 원인으로써 일상적 언어의 사용으로 인한 경우가 많음을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극한의 역사적 유래에 대하여 조사하고, 현재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열의 극한의 교수·학습상의 유의점에 대하여 살펴 본 후,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진 극한단원에서의 인지적 장애의 유형분석과 함께 극한의 오개념 감소효과를 위한 방안으로 「10-ⁿ논법」이라는 새로운 극한의 정의를 제시하고 고찰하여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