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서의 컴퓨터 활용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기하교육의 개선방안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이미 많이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시간적 요소나 환경적 요소로 인해 실제 수업시간에는 활용도가 낮은 실정이다. 학교수업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없는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수업에 기초가 되는 교과서에서 컴퓨터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어야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하는 것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2학년 기하단원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서에서 컴퓨터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문제점 등을 지적하여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시한 개선방안을 바탕으로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 부분의 교과서를 재구성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