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7학년 교과서에 포함된 화학 관련 삽화의 인식과 개선 방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수-학습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매체인 과학 교과서 삽화의 바람직한 방향 및 개선 방안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07년 개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 삽화에 대한 인식과 화학 단원을 학습 시 보다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삽화를 알아보고자,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100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1. 과학 교과서 화학 단원에서 수업 활동에 대한 흥미 유발에는 현상을 나타낸 만화가 가장 효과적이며, 실험 방법에 대한 안내에는 실험 과정을 순차적으로 도구만 담은 사진이나 실험 과정의 도구를 순차적으로 나타내고, 학생의 실험 장면도 함께 담은 사진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화학 단원 내용에 따라 학습 활동 자료로 활용되는 삽화는 분자 모형으로 설명되어 물질을 입자적 관점에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삽화를 주로 선택하였다. 실험 결과와 개념을 정리할 경우는 그래프에 분자 모형을 그려 넣도록 제시한 것,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그래프만 완성하도록 제시한 것, 그리고 실험 수행 후 실험 결과와 그래프를 완성하도록 제시한 것이 고르게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2. 교과서 삽화 설명(캡션)의 필요성에 전체 응답자 중 93.0%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적절한 설명으로 삽화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필요하다는 의견에 70.0%가 응답하였다. 3. 바람직한 교과서 삽화의 개선 방향은 내용면에서는 삽화의 설명이 자세하였으면 하였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다수의 학생들이 응답하였다. 외형면에서는 학생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쉽고, 최신의 사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교과서 삽화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교과 내용을 더욱 흥미롭게 하여 보다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