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은 폭 넓은 음악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음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음악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음악적 심성을 길러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음악적 지식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심미적 안목을 길러주고, 더 나아가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현행 고등학교 8종 음악교과서를 중심으로 감상곡과 음악사를 연계하여 기존의 듣기위주의 감상교육에서 벗어나 감상곡이 포함된 시대적 배경을 정신 사조나 미술 등을 예로 들어 그 이해의 폭을 넓힌 후, 작곡가와 작곡 양식 등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감상 수업이 되도록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다.